워드프레스 테마들은 최소한도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준수해야 할 파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마 디렉토리를 들여다보면 여러 부속파일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는 웹 서비스들은 head 태그 아래에 소유권 확인 코드를 두라고 지시합니다. head 태그는 보통 header.php라는 테마 부속파일에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사용법은 소유권 태그를 복사해서 header.php 파일의 head 태그 아래에 붙여넣기 하도록 되어 있죠.
그런데 테마를 바꾸면 header.php 파일이 바꾼 테마로 바뀌기에 추가했던 소유권 확인 코드가 제거되게 됩니다. 테마를 바꿀때마다 일일히 header.php에 소유권 확인 코드를 복사후 붙여넣기 해야 하는데 이게 보통 번거로운 일이 아니죠.
헤더와 푸터에 코드를 추가하는 플러그인을 쓰면 해결됩니다. 이들 플러그인들은 훅을 걸어서 테마가 로딩될때 head 태그 아래에 소유권 확인 코드를 두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테마를 바꾸더라도 자동화가 되어 소유권 확인 코드를 붙여넣기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특수한 경우 플러그인을 쓰는게 초심자의 기호라고 보면 header.php에 일일히 복사 후 붙여넣기를 하고 싶어지기에 플러그인 따위를 쓰냐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편리함을 위해서 추천합니다.